• sign in
  • join
Notification
International Society of Go Studies

논문 투고 요청: 「바둑학연구」 2023년 2호

/April 18, 2023

Call for Papers, 《바둑학연구》, 2023년 겨울호

-인공지능시대, 바둑을 다시 생각하다-



2023년 3월 14일 OpenAI가 출시한 GPT-4가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이 생성형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주의의 서사’와 관련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첨예한 논쟁은 세계인들에게, 특히 바둑인들에게 낯선 것이 아니다. 2016년 홀연히 등장한 알파고는 딥러닝 물결의 시발점이었다는 점에서 GPT의 거울 이미지다. 돌이켜 보면, 첨단 인공지능 기술이 반드시 돌파해야 할 관문이자 이정표가 바둑이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세돌이 패한 것이지 인간이 패배한 건 아니다”라는 말은 의미심장하다. 그로부터 바둑계는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거의 모든 프로기사가 반상에 ‘특이점’ 내지 ‘유사 특이점(pseudo-singularity)’이 도래했음을 받아들였고, 바둑의 탄생 이후 인류가 생산한 기보는 알파고 전후로 나뉘었다.

DeepMind사가 인류에게 남긴 기보는 ‘고요한 침묵’ 속에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다. 7년의 세월 동안 우리가 인공지능으로부터 무엇을 얻었는지, 그리고 거대한 분기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사유와 성찰은 바둑계가 겪은 변화의 폭에 비하면 왜소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인공지능이 인간 최고수를 꺾었을 때 우리가 두려워했던 것은 인간의 무력함이라기보다 게으름이 아니었을까.

2023년 겨울에 나갈 《바둑학연구》 2호는 인류-인공물-환경의 공진화 속에서 인공지능이 바둑계에 몰고 온 거대한 변화를 특집으로 다룬다. 8월 31일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1회 ISGS정기학술대회는 팬데믹으로 인해 한 동안 침체의 늪에 빠졌던 공론장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 기대한다. 인공지능의 획기적 재부상에 자극을 받은 바둑계의 지성들이 모여 인류가 인공지능에게서 엿본 지혜의 자락을 평가하며, 향후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세부 주제

① 바둑인공지능에 대한 테크니컬 페이퍼(기술발전사, 신경망모델, 딥러닝, 착수결정 메커니즘 등)
② 바둑인공지능 평가(인공지능의 새로운 수법, 인간과의 차이, 가능성과 한계 등)
③ 인공지능시대의 바둑학(방법론, 방향성, 다학제 연구를 위한 로드맵 등)
④ 인공지능시대 바둑의 역할(미래에 대한 비전, 사회적 기능 다변화, 바둑교육 및 보급방안 등)
⑤ 기타 바둑과 인공지능 관련 주제

2. 일정

① 논문 응모: 2023년 9월 10일 (월)
② 원고 마감: 2023년 10월 15일 (일)
③ 출판일: 2023년 11월 24일 (금)

3. 원고 투고

① 투고를 희망하는 필자분은 먼저 1장 분량의 논문 구상을 적어 《바둑학연구》 이메일
(badukstudies@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② 투고한 논문은 《바둑학연구》의 심사규정에 따른 심사를 거쳐 게재됩니다.